top of page
검색

쿠알라룸푸르 MRT2호선 3월16일 운행시작

많은 기대 속에 코로나 등 영향으로 다소 프로젝트가 지연되기는 하였지만 #클랑밸리 (쿠알라룸푸르와 셀랑고르, 푸트라자야를 포함하는 말레이시아의 수도권 지역)에 드디어 MRT 2호선 (푸트라자야라인 - MRT Putrajaya Line : PYL) 이 3월 16일 오후 3시 공식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수도권의 두번째 MRT 라인 개통을 기념하여 3월 31일까지 무료로 탑승할 수 있답니다.


MRT 2호선 푸트라자야 라인은 총 36개 역, 57.7km 구간을 커버하고 있는 노선입니다. 크와사 다만사라(Kwasa Damansara) 역에서 시작해서 말레이시아의 행정수도인 푸트라자야 센트럴 (Putrajaya Sentral) 에서 끝나는 노선입니다.

Kwasa Damansara 역부터 Kampung Batu 까지 푸트라자야 노선의 Phase 1 은 2022년 6월부터 운행을 시작하였지만 Kepong 이나 Jinjang 에 거주하는 일부 시민들만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전 노선이 개통되어 운행되게 되었네요. 전체 57.7 km 중 44.2 km 는 지상철 구간이며 시티센터를 지나는 13.5km 구간은 지하철로 운행됩니다. 지하로 운행되는 역은 총 9개 역 구간으로 Jalan Ipoh 역에서 시작해서 Sentul Barat 을 경유하여 Chan Sow Lin 역까지 9개역 구간입니다. 이 두 역 사이에는 티티왕사(Titiwangsa - 버스터미널이 위치하고 있어 제2의 KL Sentral 역할을 하는 지역)역을 비롯하여, KL종합병원(Hospital Kuala Lumpur)역, 암팡파크(Ampang Park), KLCC광장(Persiaran KLCC) 역, 콘래이(Conlay), 그리고 MRT 1호선과 2호선의 유일한 환승역인 툰라작익스체인지(TRX)역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새로 개통되는 2호선 라인은 클랑밸리 지역 철도망의 많은 지역들을 촘촘하게 연결합니다. 모노레일부터 공항철도까지 클랑밸리의 모든 기존 열차노선들(LRT)과 푸트라자야라인을 연결하게 될 총 10개의 연결 역들이 있습니다.

MRT 1호선 (MRT Kajang Line)과 2호선은 첫번째역인 KWASA DAMANSARA 와 시티센터의 TRX 역에서 만납니다. 이말인즉슨 수도권 남쪽 지역 (푸트라자야, 사이버자야 등)에 거주하는 시민들이 MRT 로 다만사라까지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말합니다. Interchange Station (환승역) 예를 들어, Titiwangsa (KL모노레일, LRT Ampang/Sri Petaling) , Chan Sow Lin(LRT Ampang/Sri Petaling), Sungai Besi (LRT Sri Petaling) 과 Connection Station (연결역) Ampang Park (LRT Kelana jaya line) 역은 차이가 있는데 환승역에서는 기차를 갈아탈 때 카드탭핑이 필요 없지만 연결역인 암팡파크에서는 열차를 갈아탈 수는 있지만 카드를 탭핑 하여 나갔다가 들어와야 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집에서 출발해서 MRT 역까지의 버스나 주차장(Park & Ride) 같은 시설들 역시 MRT 편리성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Rapid KL 에서는 350 km 에 이르는 31개 버스노선들이 운행되고 있어 MRT 역까지 이동하는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 버스요금은 보통 1~2.4 링깃 수준입니다. 자가용으로 MRT 역까지 이동하는 경우 PYL 라인은 17개의 역이 Park & Ride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총 6,416 대의 주차공간이 확보되어 있고 시설은 더욱 확충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Putraja Sentral 역 근처에는 주차타워가 현재 건설중에 있구요.



주차요금은 입장시 4.3링깃/일 (최대 16.10링깃) 입니다. 하지만 이 저렴한 주차요금 혜택을 누리려고 한다면 반드시 MRT 를 탑승할 때와 같은 Touch-n-Go 카드를 사용하여야만 한답니다. 만일 MRT 이용자가 아닌데 이 주차공간을 사용하게 되면 첫 한시간 동안 3.3 링깃 이후 시간당 1.10 링깃이라는 주차요금을 내야만 하니 꼭 명심하셔서 주차요금 혜택을 누리시기 바래요~


MRT2 노선의 운영시간은 오전 6시부터 자정까지입니다. 주중 배차간격은 4-6분이며 이용량이 적은 시간에는 7-10분 간격으로 운행됩니다. 주말과 공휴일에는 배차간격이 7-15분입니다. 드디어 쿠알라룸푸르 MRT 시대가 이렇게 개막을 하네요. 광역 메트로 철도망으로 쿠알라룸푸르 시티센터에서 TRX 국제금융지구 그리고 다만사라 지역과 사이버자야, 푸트라자야까지 대중교통망이 촘촘히 연결되면서 수도권은 더욱 확장되고 도심의 불균형 발전도 점차 해소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3월 31일까지는 무료탑승이 가능하다고 하니 쿠알라룸푸르의 전철을 한번도 이용해보시지 않았거나 이 기간에 말레이시아 관광을 계획하고 계시는 분들은 꼭 탑승해 보시면 좋겠네요!

bottom of page